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서울엄마아빠택시, 이용방법 소개

by 꿈순이79 2024. 2. 24.
반응형

 

1. 서울엄마아빠택시란? 

   서울 시 엄마아빠행복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소지해야 할 짐이 많은 24개월 이하 영아 양육가정이 편안하게 외출할 수 있도록 택시를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서울시에서 지난해 시범 사업으로 16개 구에서 시작했고 2024년 서울 모든 자치구로 확대되었습니다. 이렇게 아이와 외출을 돕는 '엄마아빠택시'가 서울 전역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엄마아빠뿐만아니라 아이를 키우는 조부모등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택시 안에는 카시트와 비말 차단 장비, 공기청정기 등이 구비되어있습니다. 이렇게 차량 내부 자체가 크고 쾌적해서 아이랑 동승하기 좋은 택시입니다. 서울시는 생후 24개월 아이 한 명당 10만 원을 포인트 형식으로 지급합니다. 병원을 갈 때 많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키즈카페나 공원, 박물관 등을 갈 때 많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목적지 제한은 없습니다. 

2. 서울엄마아빠택시 내용

  서울엄마아빠택시 신청 자격은 서울시 거주 영아(신청일 기준 24개월 이하) 양육 가정, 실질적 양육자 기준(주민등록등본상 영아와 함께 기재되어 있는 부, 모, 조부모, 3촌 이내 친인척), 양육자 복수 신청 불가합니다. 서비스 기간은 2024년 1월 23일 부터 2024년 12월 15일까지이며 신청 기간은 2024년 1월 23일부터 2024년 11월 30일까지입니다. 다만 각 자치구 별로 예산이 소진되는 기간이 달라 신청 만료일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신청기간이 종료된 자치구는 신청 시 선택이 불가합니다. 양육자의 I.M(아이엠택시) 계정으로 영아 1명당 10만원 상당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신청대상은 신청월 기준 만 24개월 이하 영아(2022년 1월 출생 영아의 경우 한시적 예외로 2024년 2월 29일까지 신청 가능합니다.)입니다. I.M 호출 시 지급된 포인트로 결제진행하여 쿠폰과 함께 이용이 가능합니다. 포인트 이용을 위해서는 결제카드 등록이 필수이며 반드 시 영아를 동반하여 이용해야 합니다. 어플에서 이용도 가능하며 1688-7722 전화 단축번호 5 눌러 호출해서 이용도 가능합니다. 예약을 하면 집 앞에 도착이 가능합니다. 24시간 전에 예약한다면 예약할 때 신생아용/ 일반 영유아용 중 카시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서울엄마아빠택시 신청 방법

  I.M(아이엠택시) 모바일어플에서 신청하고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해당 자치구 담당자의 자격 심사 후 약 2주안에 승인이 처리됩니다. 모바일어플 I.M은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있으니 다운받아서 아래와 같이 신청하면 됩니다.  I.M 어플의 메뉴를 누르면 하단에 서울엄마아빠택시 탭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신청하기를 누르면 개인 정보 관련 동의로 시작됩니다. 먼저 지원 대상이 되는 영아의 주민등록상 거주 지역(자치구)를 선택하고, 신청자 본인의 이름과 영아와의 관계를 선택합니다. 다음 페이지의 신청 영아 정보 입력에서는 지원 대상 영아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다자녀 가정의 경우 대상이 아닌 자녀의 정보도 입력할 경우 전체 거절된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본 증빙서류인 주민등록등본만 제출하면 끝입니다. 주민등록등본은 최근 1개월 이내 발급이어야 하며 세대원, 세대주 이름 모두 표기, 세대주와의 관계 표시,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모두 숨김이 필요합니다. 
 

4. 조언

  정부 24어플을 다운받아서 여기에서 주민등록등본 발급받으면 미리보기 화면에 뜨지 않으니 출력말고 그냥 열람으로 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모바일 어플사용이 귀찮거나 어렵다고 생각되시면 거주지 동주민센터 방문해도 신청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 예산이 50억이라 이용자가 많아 예산이 초과되면 조기 종료될 수도 있으니 24개월 이하 영유아가 있는 가정은 적극적으로 이용하시기를 추천합니다. 또한 아이엠 택시 기사님들이 전부 정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더 자부심 있게 일하시고 있으며 마음에 드는 기사가 있다면 기억에 두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