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문화누리카드 잘 사용하는 방법

by 꿈순이79 2024. 3. 10.
반응형


1. 문화누리카드란?

 -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해 6살 이상(2018.12.31 이전 출생자)의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에게 문화예술·국내여행·체육활동을 지원하는 카드입니다.
 

2. 문화누리카드 충전방법

 - 2023년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하고 2024년 수급자격을 유지하고 있다면 2024년 지원금 13만원이 개인의 문화누리카드로 자동지급됩니다. 자동충전 기간은 1월 22일부터 1월 25일까지였습니다. 충전 후에는 문자가 발송됩니다.
 - 만약 재충전되지 않았다면 주민센터방문, 문화누리카드홈페이지, 전화ARS(1544-3412)를 통해 재충전할 수 있습니다.
 - 문화누리카드를 신규로 발급받고자 한다면 2024년 2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주민센터 방문,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고객센터 ARS 1544-3412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예산이 소진될 경우 충전이 안될 수도 있으니 미리미리 충전하여 사용하시기를 권고드립니다.
 

3. 문화누리카드 사용기간

 - 2024년 2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사용가능하며 문화누리카드 잔액이 이월되지 않으며 현금으로도 인출이 불가합니다.
 

4.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을 하는데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책을 구입하거나 영화나 공연관람, 국내항공, 고속버스, KTX와 같은 대중교통이나 관광지, 숙박업소, 체육시설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이 다양합니다. 심지어 찾아보기만 한다면 사진관에서 주민등록사진 및 여권사진까지 찍을 수 있는 지역도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이나 모바일에서도 문화누리카드를 결제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으로 결제가 가능하며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웨이브 등에서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 문화누리카드는 지역축제에서 파는 음식이나 음료를 구입하는데 결제할 수도 있습니다. 지자체에서 취약계층이 지역축제에 참여해서 문화체험을 하고 문화누리카드 이용률도 높이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오늘의 엔픽 사이트를 통해 축제기간에 파는 음식을 인터넷을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광주김치축제의 경우 문화누리카드로 김치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인터파크에서도 결제가 가능하며 이 사이트에서는 항공권, 숙소, 여행, 뮤지컬, 콘서트, 연극 티켓, 도서까지 모두 한번에 예약하거나 구입할 수 있습니다. 어린자녀들이 있는 가정이라면 아이들과 여행가거나 연극 등을 볼 수 있고 책을 보거나 문제집을 살 수 있어 유용합니다. 또한 네이버웹툰, 카카오페이지, 리디북스, 밀리의 서재, 오디오클립처럼 웹툰, 웹소설, 전자책, 오디오북도 살 수 있기에 실물책을 보는 데 어려움이 있는 분들도 책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이 밖에 문화누리카드 오프라인 가맹점을 알고 싶다면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내 주변 가맹점 찾기"에 들어가시면 우리지역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알아두면 좋은 것들

 - 결제하는데 카드 잔액이 부족하거나 지원금액보다 큰 금액을 결제할 경우 카드에 자신의 돈을 10만원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아랫쪽에 가상계좌가 있어 이 계좌로 이체하면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개인이 충전한 돈을 다 못쓰게 되는 경우는 언제든지 환불이 가능합니다. 신분증과 카드 지참 후 농협영업점에 방문하셔서 환불을 받으시면 됩니다. 
- 가족들이 많은 경우 문화누리카드가 갯수가 많아지게 되는데 이때 한 카드에 합산하면 가족들과 함께 문화를 즐기는데 유용하고 편리할 수 있습니다. 단, 주민등록이 같이 되어있어야 합산이 가능합니다. 자녀들이 어려서 카드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며 아빠나 엄마카드에 합산하여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카드별 잔액이 조금씩 남았을 때도 합산하면 다시 큰 돈이 될 수 있습니다. 이때 합산기능을 사용해도 유용하게 됩니다. 단, 주의할 점은 작년에 합산했다고 올해 다시 합산되지 않으며 당해년도 합산했다면 12월 말까지는 다시 분할할 수는 없게 됩니다. 
- 간혹 어르신들은 '우리가 무슨 영화를 보러다니냐? 다리가 아파죽겠는데 등등'의 말을 하며 카드사용에 대한 불만을 표하는 경우가 있는데 생각을 조금만 달리하면 카드로 손주들 책이나 그동안 감사했던 분들에게 선물을 사주는 것으로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매년 충전금액이 커지는 만큼 활용할 수 있는 곳이 많아지니 잘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