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복지멤버십이란?
- 복지멤버십(맞춤형 급여 안내)은 국민이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안내해주는 제도로, 가입자의 소득 · 재산 등을 자동으로 분석하여 복지서비스를 추천하게 됩니다. 복지멤버십 가입자는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등 중앙부처 복지사업 83종(+3종)을 안내받을 수 있게 되며, 서울시에서 시행하는복지서비스 중 시민이 많이 이용하는 복지서비스 6종 또한 안내받을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휴대폰 요금 감면 대상자에 해당되면 신청 안내를 해드리고, 에너지 바우처 신청 대상자에 해당되면 바우처를 신청할 수 있도록 안내를 해주게 됩니다.
2. 복지멤버십 신청 방법
- '복지로'접속 후 복지멤버십 서비스 신청을 선택하고 간편인증 등 본인인증을 수행합니다. 개인정보·금융정보 활용에 동의한 후 신청인·가구원 정보를 입력합니다. 별도의 서류 첨부없이 홈페이지에서 작성이 가능합니다.
- 신청인의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간단하게 신청서 작성을 통해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시 맞춤형 급여 안내 신청서, 금융정보(금융, 신용, 보험정보)제공 동의서, 가족관계등록부 등이 필요하지만 모두 주민센터 구비되어 있기에 신분증만 챙겨 방문해주시면 됩니다.
3. 복지멤버십 신청 대상
- 기존 사회보장급여 수급자 및 신규 사회보장급여 신청자에서 현재는 일반 국민까지 확대되었습니다. 따라서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자로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고 국내에 거주하는 내국인과 주민등록등본에 등록된 외국인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언제든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4. 복지멤버십 내용
- 수급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사업에 대해 안내를 받게 됩니다. 가입 후 7일 이내 성별·연령 등 기준으로 최초 판정, 30일 이내 금융정보 등을 활용한 소득재산 기반 판정 후 안내를 받게 됩니다.
- 출산, 연령 도래, 사망 등 가구원 변동 발생 시 변동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급여를 수시로 안내받게 됩니다.
- 생애주기별 안내사업은 10종이 있으며 기본적으로 나이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것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동 수당이나 부모급여, 가정 양육수당 등이 해당됩니다. 소득재산조사 안내사업은 32종이 있으며 소득이나 재산 상황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복지제도입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기초생활 보장제도가 있고 그 외에 차상위 대상자, 각종 연급제도, 수당제도, 바우처나 지원금 제도들이 있습니다. 또한 자격확인 안내사업으로 41종이 있으며 특수 계층이나 성별같은 자격 확인이 필요한 복지제도입니다. 수급자에게 지원되는 지원금이나 장애인, 여성에게 지원되는 지원금, 취약 보호계층에게 지원되는 제도들이 포함되게 됩니다. 복지멤버십 중앙부처 복지서비스 3종도 있습니다. 2024년부터 새롭게 포함되는 내용은 청소년 부모 아동 양육비 지원, 노인이나 장애인의 응급안전 안심 서비스와 일상 돌봄 서비스가 있습니다. 2024년에는 서울시 자체 복지 제도들이 6종 추가되었습니다. 여기에 해당되는 것은 서울형 기초보장제도, 서울시 장애인 버스요금지원, 뇌병변장애인 대소변흡수용품 구입비 지원, 장애인 가족 지원센터 긴급돌봄 지원, 서울형 장애인 부가급여 지원, 서울런 교육서비스가 있습니다.
- 23년 12월 말 기준 630만 가구(968만 명)가 가입 유지 중에 있으며 이동통신요금감면, 에너지바우처 등 복지서비스 2003만 건(문자 321만 건)이 복지로 등을 통해 안내 중에 있습니다.
- 현금성 급여를 수급 가능한 것으로 안내하였으나 일정 기간(1개월) 내 신청하지 않은 경우 사각지대 발굴 시 포함할 수 있게 연계되고 있습니다.
5. 알아두면 좋은 것들
- 금융정보 제공 동의는 선택사항이라 선택하지 않아도 되지만 금융정보 제공 동의를 하게 되면 좀 더 폭넓게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부분 복지제도는 본인 소득이나 가구원 소득을 모두 계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동의하면 더 정확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안내받을 수 있게 됩니다.
- 시행한지 오래된 제도가 아니라 아직 부족한 부분도 있는 제도지만 한 번만 멤버십에 가입하면 복지제도들을 맞춤형으로 알려주므로 일단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중년층에서 노년층으로 접어들면 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제도들이 갑자기 늘어나니 미리 가입해 놓으면 나중에 혜택을 놓치는 일도 줄어들 것입니다.
- 요즘은 청년지원제도들이 많으므로 청년들도 미리 가입하길 추천하며 소득 및 재산이 적은 저소득층이라면 큰 도움이 제도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