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잘 지내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건강검진 결과가 '높은 혈당'으로 나와서 당황한 적 있지 않으신가요? 높은 혈당 등 대사증후군을 방치하면 심뇌혈관질환, 당뇨병, 암 등 큰 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높은 공복혈당 원인과 공복혈당관리방법에 대해 알려드릴테니 다음 글을 읽고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일단 공복혈당은 8시간 금식 후에 잰 혈액 중의 포도당 농도를 말합니다. 즉 아침에 일어나서 식전 재게 되는 혈당을 말합니다. 밤사이에 우리 간이 만들어 놓은 당입니다. 우리 간은 당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공복혈당이 높다면 우리 간이 일을 무리하게 많이 했음을 의미합니다. 한마디로 간이 쉬지 못하고 야근 및 특근을 한 것이 됩니다.
정상은 99mg/dL, 100~125mg/dL은 공복혈당장애, 126mg/dL이상 2회이상 측정이 되거나 126mg/dL이상이면서 당화혈색소 수치가 6.5이상인 경우는 당뇨병으로 진단합니다. 따라서 공복혈당이 100mg/dL이상 측정되면 건강관리를 더 신경써야합니다.
높은 공복혈당 원인 :
혈액 속에 포도당이 많아지는 것이며, 간이 당을 과하게 많이 만들어내는 환경에 놓일 때 공복혈당이 올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공복혈당이 올라가는 환경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만성적인 스트레스
- 수면장애, 코골이 등
- 뱃살, 지방간
- 장내미생물이 좋지 않음
높은 공복혈당 관리 방법
- 가장 좋은 방법은 지방을 줄이는 것입니다. 특히 내장지방과 지방간을 줄여야 합니다.
생활속에서 실천해볼 수 있는 관리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식후 15분 이상 산책하기
- 단백질 섭취. 매끼니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며 특히 아침에 단백질 섭취에 더 신경써주기
- 저녁 소식
- 저녁 8시 이후로 야식 금지
- 잠을 일찍 자는 등 숙면
- 명상 등을 통해 스트레스 관리
- 장내미생물 개선
귀에 못이 박히도록 많이 들어본 내용들이겠지만 실제로 실천하고 있는 것들이 얼마나 있을까요? 생활속의 습관이 중요하며 이제라도 건강을 위해 건강챌린지를 시작해보시는 게 어떨까요? 당뇨병이 진행되기 전이라면 얼마든지 생활속의 노력을 통해 더 건강해질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말고 좋은 습관 만들어 가시길바랍니다.